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부분(분할) 클래스와 부분 메서드의 개념과 사용법을 직관적인 예제와 함께 간단히 정리해보겠다. 이후 정적 클래스의 개념과 특성을 알아본다.
부분(Partial) 클래스
분할 클래스라고도 부른다. 클래스의 기능이 복잡하면 하나의 클래스가 몹시 길어지기 때문에, 한 파일에 한 클래스를 구현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. 닷넷 2.0부터 partial 키워드를 통해 한 클래스를 여러 파일로 분할할 수 있게 되었다. 부분 클래스 정의를 사용할 때의 제한 사항에 주의.
- 부분 클래스 : 여러 파일로 나눠서 동일 클래스 구성하기
//1. First.cs
using System;
namespace PartialPractice
{
public partial class PartialClass
{
public void pFirst() => Console.WriteLine("Partial First");
}
}
//2. Second.cs
using System;
namespace PartialPractice
{
public partial class PartialClass
{
public void pSecond() => Console.WriteLine("Partial Second");
}
}
//3. Main.cs
namespace PartialPractice
{
public partial class PartialClass
{
static void Main()
{
var pSum = new PartialClass();
pSum.pFirst();
pSum.pSecond();
}
}
}
- 부분 클래스 : 속성과 메서드를 나눠서 동일 클래스 구성하기
using System;
//속성만 정의한 부분 클래스
public partial class PartialStudent
{
public string Name { get; set; }
public int ID { get; set; }
}
//메서드만 정의한 부분 클래스 : 다른 부분 클래스의 멤버 사용 가능
public partial class PartialStudent
{
public void PrintInfo() => Console.WriteLine($"{Name}[{ID}]");
}
class MainClass
{
static void Main()
{
PartialStudent s = new PartialStudent() { Name = "김밥", ID = 01111 };
s.PrintInfo();
}
}
- 제한 사항 : 부분 클래스 정의를 사용할 때의 규칙들
- 한 클래스를 구성하는 모든 부분 클래스(부분 형식)들은 모두 partial 한정자를 통해 정의되어야 한다.
- partial 한정자는 class, struct, interface 바로 앞에 나타날 수 있다.
- 부분 형식 정의 내에 중첩해서 부분 형식을 사용할 수 있다.
- 동일한 형식의 일부로 작성된 모든 부분 형식 정의는 동일한 어셈블리와 동일한 모듈(.exe와 .dll)에서 정의된다.
- 모든 부분 형식 정의에서 클래스 이름 및 제네릭 형식의 매개 변수(순서 포함)가 일치해야 한다.
- 한 부분 형식 정의에 다음과 같은 키워드 등이 있는 경우, 다른 부분 형식 정의의 키워드와 충돌 불가하다.
- public
- private
- protected
- internal
- abstract
- sealed
- 제네릭 제약 조건
- 기본 클래스
- new 한정자(중첩)
부분(Partial) 메서드
부분 클래스(또는 구조체)는 부분 메서드를 포함할 수 있다. 마찬가지로 partial 키워드를 통해 사용한다. 주로 한 부분은 메서드의 시그니처(메서드 이름, 매개 변수의 형식 및 개수 등 메서드의 정체성)를 정의하고, 다른 한 부분은 메서드를 구현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. 부분 클래스 정의를 사용할 때의 제한 사항에 주의.
- 부분 메서드 사용 예제
using System;
//속성
public partial class PartialStudent
{
public string Name { get; set; }
public int ID { get; set; }
public int Age { get; set; }
}
//부분 메서드 시그니처 정의
public partial class PartialStudent
{
public partial void PrintInfo();
public partial void PrintInfoOne(int opt);
}
//부분 메서드 구현
public partial class PartialStudent
{
public partial void PrintInfo() => Console.WriteLine($"{Name}[{Age}] = {ID}");
public partial void PrintInfoOne(int opt)
{
if (opt == 0)
{
Console.WriteLine($"{Name}");
}
else if (opt == 1)
{
Console.WriteLine($"{Age}");
}
else
{
Console.WriteLine($"{ID}");
}
}
}
class MainClass
{
static void Main()
{
PartialStudent s = new PartialStudent() { Name = "김밥", ID = 01111, Age=25 };
s.PrintInfo();
s.PrintInfoOne(0);
s.PrintInfoOne(1);
s.PrintInfoOne(2);
}
}
- 제한 사항 : 부분 메서드 정의를 사용할 때의 규칙들
- 모두 partial 한정자를 통해 정의되어야 한다.
- 부분 메서드들의 시그니처가 일치해야 한다.
- 부분 메서드는 static 및 unsafe 한정자를 사용할 수 없다.
- 부분 메서드는 제네릭일 수 있다.
- 다음 상황에서는 partial 키워드가 허용되지 않는다.
- 생성자
- 소멸자
- 오버로드된 연산자
- 속성 선언
- 이벤트 선언
- 다음 상황에서는 메서드의 구현이 강제되지 않는다.
- 접근성 한정자(기본 private 포함)가 없는 경우
- void 반환하는 경우
- out 매개 변수가 없는 경우
- 한정자 virtual, override, sealed, new, extern이 없는 경우
- 대리자를 정의하지 않은 경우
- 위의 경우가 아니라면 메서드의 구현이 강제된다.
정적(Static) 클래스
static 키워드를 붙여 사용한다. 기본적으로 비정적 클래스와 동일하지만, 인스턴스화할 수 없다는 한 가지 차이점이 있다. 주로 인스턴스를 만들지 않고 여러 곳에서 활용되는 경우 사용한다. 내부 구조를 모르더라도 입력 매개 변수에 대해서만 작동하도록 유도해 편의성을 높일 수 있다. System.Math와 같은 닷넷 클래스 라이브러리는 정적 클래스이다.
- 정적 클래스의 특징
- static 키워드를 붙인다.
- static 멤버만 가진다.
- 인스턴스화될 수 없다(new 연산자 사용 불가).
- 인스턴스 생성자를 포함할 수 없다.
- 유틸리티 클래스 용도로 사용된다.
- 정적 클래스 예제
//공식 문서 코드
public static class TemperatureConverter
{
public static double CelsiusToFahrenheit(string temperatureCelsius)
{
// Convert argument to double for calculations.
double celsius = Double.Parse(temperatureCelsius);
// Convert Celsius to Fahrenheit.
double fahrenheit = (celsius * 9 / 5) + 32;
return fahrenheit;
}
public static double FahrenheitToCelsius(string temperatureFahrenheit)
{
// Convert argument to double for calculations.
double fahrenheit = Double.Parse(temperatureFahrenheit);
// Convert Fahrenheit to Celsius.
double celsius = (fahrenheit - 32) * 5 / 9;
return celsius;
}
}
class TestTemperatureConverter
{
static void Main()
{
Console.WriteLine("Please select the convertor direction");
Console.WriteLine("1. From Celsius to Fahrenheit.");
Console.WriteLine("2. From Fahrenheit to Celsius.");
Console.Write(":");
string? selection = Console.ReadLine();
double F, C = 0;
switch (selection)
{
case "1":
Console.Write("Please enter the Celsius temperature: ");
F = TemperatureConverter.CelsiusToFahrenheit(Console.ReadLine() ?? "0");
Console.WriteLine("Temperature in Fahrenheit: {0:F2}", F);
break;
case "2":
Console.Write("Please enter the Fahrenheit temperature: ");
C = TemperatureConverter.FahrenheitToCelsius(Console.ReadLine() ?? "0");
Console.WriteLine("Temperature in Celsius: {0:F2}", C);
break;
default:
Console.WriteLine("Please select a convertor.");
break;
}
// Keep the console window open in debug mode.
Console.WriteLine("Press any key to exit.");
Console.ReadKey();
}
}
정적 클래스와 유사하게 활용되지만, 자체 인스턴스 하나만 생성되도록 하는 비정적 클래스를 싱글톤(Singleton)이라고 한다. 이는 이후에 유니티를 진행하며 더 구체적으로 다루겠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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