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대외활동/AICE대학생 서포터즈

[AICE 자격증] AICE Basic 시험 후기 및 팁

by RucA 2024. 3. 16.
728x90
반응형

대표 이미지

3월 15일 15시 30분부터 시험 준비를 하고 약 한시간동안 진행하는 AICE basic 시험을 진행했다.

아마 시험을 신청하거나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자세한 시험 진행 방식이 나오지만, 간단하게 내가 진행한 실제 시험 전 준비(확인)과 시험 진행을 기억을 더듬어가며 후기를 작성해보려 한다!

내가 생각하는 시험 전 준비할 점, 시험 내용 중 주의할 점을 몇가지 전달하는 것에 의의를 두자...

AICE : 마이 페이지 - 시험신청현황

 

 

우선 AICE 시험을 신청한 경우, 시험일 약 4~5일 전쯤에 메일로 시험응시환경 사전점검 안내 메일이 도착한다.

AICE 시험응시환경 사전점검 안내메일

 

시험 전 오리엔테이션 영상 및 AICE 응시 가이드북은 시험 전 확인사항 및 유의사항에 대해 안내해준다.

영상의 경우 AICE 홈페이지 - AICE 교육 - AI/DX Story에서 확인할 수 있다.

https://aice.study/front/edus/PACKAGE

 

AICE

KT가 개발하여 한국경제신문과 함께 주관하는 인공지능 능력시험입니다.

aice.study

 

간단히 요약해 적어보자면 다음과 같다.

시험 전 준비사항 및 유의사항

1. 필수 준비물 : 신분증, 웹캡+개인컴퓨터(단, M1, M2 등 ARM기반 맥북은 불가능), 크롬 브라우저, 휴대폰(본인인증 목적)
2. AICE Basic의 경우, 컴퓨터 내 내장된 계산기를 제외해서 어떠한 자료의 참고도 불가능(AICE Associate의 경우 기준이 다름)
3. 합격 기준은 100점 만점에 80점 이상 득점 시 합격
4. 시험 결과는 시험 응시일로부터 2주 후에 확인 가능
5. 적혀진 기준에서는 없었지만, 시험 감독관이 시험 직전에 헤드폰, 이어폰 불가능이라고 하심

 

위의 내용 중 특히 인텔칩이 아닌 M1, M2 등의 ARM 칩의 맥북은 응시가 불가능하며, 웹캠과 크롬 브라우저도 잘 구비되어 있는지 확인한다면 준비사항에 큰 어려움은 없다.

 

저작권 및 시험의 공정성을 위해 내가 본 시험의 내용에 관해서 자세히 말하진 않겠지만, 기본적인 시험 출제 구조 및 빈출(?) 내용은 다음과 같다.

시험 출제 구조 및 빈출 유형

1. 결과에 관련된 컬럼은 무엇인가 : 종속 변수, 타겟 라벨, Output 등 예측하고자 하는 것이 어떤 것인가?
2. 입력 데이터 분석 관련 질문 : 결측치가 제일 많은 컬럼, 특정 컬럼의 최빈값, 남성인 값들의 특정 컬럼에 관련한 수치 등
3. 상관계수 관련 질문 : 히트맵을 활용해 각 컬럼들의 상관계수 분석하는 연습하기
4. 박스차트 관련 질문 : 박스차트를 활용해 IQR, 분위수, 이상치에 관련한 값을 얻어내는 연습하기
5. 결측치 대체하기 : 주어진 기준에 따라 결측치를 특정값으로 대체하고, 대체한 컬럼의 최빈값 구하기 등
6. 데이터 전처리하기 : 문제에 기준이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나오므로 보고 그대로 전처리하기(단, 컬럼 삭제보단 이후 제외 추천)
7. 전처리한 데이터 바탕 모델링하기 : 문제에 기준이 명확히 나오므로 파라미터 그대로 따라쳐서 모델 학습시키기
8. AI모델의 결과지표 질문 :  여러 모델 중 가장 Accuracy가 높은 것은? 특정 모델의 Accuracy 또는 다른 성능 지표를 적기 등

 

일반적으로 모든 문제들은 위의 형식 내에서 출제되는 듯하다.

가장 주의할 점은 데이터 분석, 데이터 전처리, 모델 학습 전반에 걸쳐서 해당되는 내용인데,

반드시 해당 데이터를 100(기본값)에서 모든 데이터로 바꿨는지 확인하기 : 이거 안하면 아무리 잘해도 다 틀린다

위의 내용이 연습 안해서 가면 제일 실수하기 좋은 사항이다. 나도 이거 안해서 15분정도 까먹었다...

또한 가능하면 기초통계분석, 히트맵, 박스차트, 분포차트 이 4개의 분석툴은 연습을 어느정도 해보는 것이 좋다.

예를 들어, 소비값이 15~30인 남성의 ~~값을 구하라 라는 질문이 있다면, 박스차트/분포차트를 활용해 마우스를 해당되는 차트 위치에 올리는 것으로 값을 확인할 수 있다. 보통 수치를 반올림해 소수 둘째자리까지 입력하라는 경우가 많은데, 조금 잘못 눌러도 수치는 확달라지므로 주의할 것. 특히 아까도 말했지만 해당 데이터가 모든 데이터인지 아닌지를 반드시 계속해서 체크해야 한다.

 

그리고 어려운 점은 아니지만, "~~값의 이상치의 기준 및 개수를 구하여라."라고 직접적으로 서술하지 않고, "~~값의 IQR 기준으로 경계를 벗어난 값의 기준 및 개수를 구하여라" 등 특정 어휘의 개념을 풀어서 내는 문제도 있는 듯하니, 어휘의 개념을 헷갈리지 않게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. 

 

시험을 보기 전에 시험 상황과 거의 똑같은 상황에서 연습문제를 풀어보고 싶다면, AICE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연습문제 및 실습을 활용할 수 있다. 

AICE 홈페이지 - AICE 시험 - 샘플 문항

https://aice.study/certi/practice

 

AICE

KT가 개발하여 한국경제신문과 함께 주관하는 인공지능 능력시험입니다.

aice.study

 

마지막으로 내가 시험일 당시 진행되던 상황을 시간순으로 간단히 적어보겠다.

15:30 ~ 16:00 AICE 시험 전 본인 확인 및 환경 준비(화면 공유, 웹캠 켜기, 신분증 및 모바일 확인)
16:00 ~ 17:00 AICE 시험 응시(최종 답안 제출이 완료된 경우, 모든 웹페이지 및 프로그램을 종료해도 된다)

 

시험 감독관이 촬영한 신분증 및 웹캠, 화면 공유 여부를 확인하고 승인을 해주면 시험 준비 완료다.

이후 시험 시작 시간까지 계속 기다리면 된다. 만약 감독관이 전달할 내용이 있다면 공지사항 또는 메세지로 전달해주는데, 이 경우 공지사항 알림음이 뜨므로 시험 시작 전 스피커가 제대로 동작하는지, 음량은 적절한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.

마지막으로 신분증과 본인 얼굴을 웹캠을 통해 촬영해 제출하는데, 주민번호 앞자리와 이름, 사진만 나오게 포스트잇 등을 붙여 촬영하면 좋을 것 같다.

 

다른 분들도 모두 시험 잘 보길 기원하며, 아마 2주 후에 결과가 나오면 다시 이어쓰겠다

728x90
반응형